[LINUX] OS 설치 이미지 준비하기

    반응형

    시작하며

    리눅스 서버로 많이 사용되는 우분투(Ubuntu)와 센토스(CentOS) 이미지를 다운받고 USB 메모리에 설치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글 작성 기준으로 최신 버전인 Ubuntu 18.04 LTS, CentOS 8 버전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가상 시스템(VMware, VirtualBox, Hyper-V 등)이 아닌 실제 PC에 설치하는 기준으로 진행합니다.

     

    준비물

    1. 8G 이상의 USB 메모리
      • 라즈베리파이의 경우 8G 이상의 microSD 메모리
    2. 설치하고자 하는 리눅스(Linux) OS 이미지 파일
    3. balenaEtcher 프로그램

     

    리눅스 OS 이미지 파일 다운로드

    우분투(Ubuntu) 이미지 받기

    https://ubuntu.com/ 접속 후 상단 Download 버튼을 클릭합니다.

     

    우분투의 경우 데스크탑 이미지와 서버 이미지가 별도로 제공되는데 사용하고자 하는 이미지의 18.04 LTS 버튼을 클릭하면 기부페이지로 이동하며 곧 다운로드창이 열립니다.

     

    라즈베리파이의 경우 Ubuntu for IoT 부분 하단의 Raspberry Pi 2, 3 or 4 링크를 클릭합니다. 마찬가지로 기부페이지로 이동하며 곧 다운로드창이 열립니다.

     

    32Bit 버전과 64Bit 버전으로 나뉘는데 32Bit 만 지원되는 라즈베리파이2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64Bit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곧 20.04 LTS 버전이 나오겠네요. 추후에 20.04 LTS 버전이 나오더라도 이미지를 받는 방법은 동일하므로 위와 같은 방법으로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센토스(CentOS) 이미지 받기

    https://www.centos.org/ 접속 후 화면 가운데 Get CentOS Now 버튼 클릭

     

    화면 가운데 좌측의 CentOS Linex DVD ISO 버튼 클릭

     

    상단 4개의 링크 중 원하는곳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CentOS는 데스크탑, 서버 구분없이 하나의 이미지로 설치하기 때문에 우분투 보다 이미지 용량이 큽니다.

     

    USB에 설치 이미지 만들기

    리눅스 이미지는 다운을 받았으니 PC에 설치를 위해 USB에 설치 이미지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balenaEtcher 다운로드

    여러가지 이미지 제작 프로그램이 있지만 저는 깔끔하고 간결한 balenaEtcher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편하신 프로그램이 있다면 그걸 사용하셔도 됩니다.

    https://www.balena.io/etcher/ 접속 후 가운데 **Download for Windows (x86|x64)**를 클릭해 설치파일을 다운받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운영체제를 기준으로 자동으로 Windows, macOS, Linux 가 기본선택되어 있습니다. 다른버전을 다운받으실 경우 Download for Windows (x86|x64) 오른쪽 화살표를 눌러 선택하시면 됩니다.

     

    USB메모리에 설치 이미지 쓰기

    balenaEtcher를 다운받고 설치까지 마쳤다면 실행해 줍니다.

    Select image를 선택 후 다운받았던 리눅스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연결된 USB메모리를 자동으로 인식합니다. 연결된 USB메모리가 여러개일 경우 Change을 선택하고 해당하는 장치를 선택 후 Continue를 클릭해 줍니다.

     

    이미지를 선택하고 설치될 USB메모리까지 선택이 완료되었다면 Flash!버튼을 눌러 이미지 쓰기를 시작합니다.

     

    관리자 권한을 허용하겠냐는 창이 한번 뜨고 [확인]을 클릭하면 이미시 쓰기가 시작됩니다.

     

    인내의 시간을 기다리면 이미지 쓰기가 완료되었다는 메세지와 함께 USB메모리는 윈도우에서 자동으로 장치가 해제되며 바로 배도 됩니다. Flash Another 버튼을 누르면 처음 시작화면으로 되돌아갑니다.

     

    참고 & 출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