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을 들을때 이동중에는 벅스 스트리밍을 이용하고, 집에서는 립핑또는 구매한 디지털 파일로 음악을 듣습니다. 디지털 음원은 주로 벅스에서 구매를 합니다. Dream Theater의 14번째 앨범 "Distance Over Time"발매 기념으로 24/96 고음질 음원을 구매하고 싶어서 이곳저곳 알아봤는데 Qobuz에서 24/96의 음원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Tidal에서는 16/44 음원만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2월 23일 기준.
Qobuz에서는 음원을 처음 구매하는 거라서 간단하게 후기(?)를 남겨볼까 합니다.
Qobuz 회원가입은 전에 해뒀었습니다. Tidal 처럼 국내에서는 정식으로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처음 가입하시는 분들은 VPN우회를 통해 가입하셔야 합니다.
다운받고자 하는 음원을 찾습니다.
음원 또는 앨범을 선택하고 "구매"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어떤 음질의 음원을 구매할꺼냐고 묻는데 24/96 음원구매가 목적이었으므로 [Hi-Res - £14.99]버튼을 눌러줍니다.
구매하고자 하는 음원에 따라 금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금액을 꼭 확인하세요~!
2월 23일 기준으로 22,533원이 결제되었습니다.
구매관련 스크린샷이 빠졌는데 구매를 하시려면 당연히 해외결제가 가능한(VISA or Master) 신용/체크카드가 필요합니다. 저는 신한카드로 결제를 진행했는데 카드번호를 누르고 결제버튼을 누르니 해외 사이트에서 구매 하는것에도 불구하고 신한앱카드로 결제가 진행이 되더군요.
결제를 진행하고 나면 회원가입시 등록된 이메일 주소로 구매내역과 구매한 음원이 계정에 등록되었다는 메일을 보내줍니다.
구매내역 확인메일
구매음원 계정등록 안내메일
이제 구매까지 완료했으니, 음원을 다운받아 보겠습니다.
내 계정으로 들어가보면 구매한 음원에 대한 정보가 나오고 다운받을 수 있는 링크가 있습니다.
FORMAT 선택상자를 클릭해보니 제가 구매한 24/96뿐만 아니라 16/44또는 MP3포멧으로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음원 포멧도 FLAC뿐만 아니라 선호하는 포멧으로 선택하여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다운로드는 개별파일로도 받을 수 있고, 앨범 전체를 한번에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한번에 다운로드 할 경우에 압축파일로 다운을 받을 수 있고, ZIP포멧 대신 TAR포멧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압축프로그램이 없을경우 7-zip을 사용하라고 친절히 링크까지도 안내하고 있습니다.
파일포멧은 FLAC으로 선택하고, 24/96과 16/44 두가지를 받았습니다.
24/96 - 1.4G
16/44 - 450Mb
24/96에는 파일명 뒤에 SMR이 붙고, 16/44에는 파일명 뒤에 LLS이 붙습니다.
무엇의 약자인지는 모르겠습니다. Studio Mastering Recording 같은 뜻이려나요...
NAS에 다운받은 음원을 넣고 roon을 실행시켜 제대로 음원을 불러오는지 확인해봅니다.
재생도 잘되고 소리도 깔끔하게 잘 나옵니다.
Qobuz를 통해 음원을 처음 구매해봤는데, 아주 편리하게 잘되어 있습니다.
엑티브x 이런거 설치할 필요도 없고, 이것저것 동의하라는 체크박스도 없고 편리합니다.
벅스에는 없는 해외 음원들도 많고, 구매할 수 있는 음원도 고음질은 16/44뿐이어서 Qobuz를 앞으로 종종 이용할듯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