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ON] 재구독 기념 라즈베리파이에 ROPIEEE 설치부터 설정까지. 그리고 부가기능 사용하기.

    반응형

    시작하며

    룬(roon)의 편리함을 잊지 못해 결국 작년부터 월결제로 재구독을 시작했습니다. 그 기념(?)으로 이번에는 라즈베리파이에 RoPieee를 이용한 Audio Device(Roon Bridge)설정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RoPieee 소개

    RoPieee는 라즈베리파이를 Roon Bridge(룬 브릿지)로 만들어주는 가벼우면서도 간단한 OS입니다.

     

    1-1. Volumio와의 차이

    Volumio는 오디오 파일 재생을 위한 통합 플레이어라면 RoPieee는 중간 다리의 연결 기능만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RoPieee는 단독으로는 사용이 불가능하며 Roon과 같은 별도의 음악 플레이어와 연결해야만 사용이 가능하고, USB DAC 또는 I2S 방식(HiFiBerry, IQaudiO 등)의 DAC가 필요합니다.(※ 라즈베리파이의 기본 헤드폰출력 사용 불가)

    오디오 파일을 라즈베이파이에서 직접 제어하고 싶으시다면 [라즈베리파이2(3) VOLUMIO(볼루미오) 설치부터 설정까지. 그리고 한국라디오 듣기.] 글을 참고해 주세요.

     

    2. 라즈베리파이 & SD카드 준비하기

    22년 4월 기준으로 Raspberry Pi 3, Compute Module 3, Zero W2, Raspberry Pi 4, Compute Module 4를 지원하며 외부 USB DAC를 사용하고자 하신다면 라즈베리파이4 모델만 사용가능하고, 라즈베피라이3 에서도 USB DAC 를 사용하고 싶으시면 4.017 버전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라즈베리파이2 4.017 버전(2021/11/05)을 끝으로 더 이상 정식 지원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만약 라즈베리파이2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다운로드 링크를 제공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구글드라이브에 업로드 해서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microSD 카드의 최소 용량은 4G 이상으로 준비하면 됩니다.

     

    3. 설치 이미지 다운로드

    사용하고 있는 라즈베리파이 모델에 따라 설치 이미지가 다르므로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모델에 맞는 이미지를 다운받으셔야 합니다. 하단 모델에 맞는 링크를 누르시면 바로 다운 받으실 수 있으며, 압축파일 형태로 제공됩니다. 라즈베리파이 3, 4 모델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받는 링크(22년 4월 기준)이며, 4.017 링크는 구글 드라이브 링크입니다. 추후에 OS가 업데이트 되더라도 자동 업데이트를 지원하므로 새로 설치할 필요는 없으며, 현재 링크로 설치후에 업데이트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3-1. 라즈베리파이4 모델용 다운로드

     

    3-2. 라즈베리파이3 모델용 다운로드

     

    3-3. 4.017 다운로드(라즈베리파이 2, 3, 4 지원)

     

    3-4. RoPieee 와 RoPieeeXL 차이

    RoPieee는 기본 RoPieee 이미지와 확장 RoPieeeXL 이미지 두가지 버전으로 제공되는데 두 버전의 차이는 부가기능의 차이입니다. RoPieeeXL은 Roon Bridge 기능 이외에 DLNA / AirPlay / Spotify / Squeezelite / HQPlayer 연결을 지원합니다. 룬 오디오(Bridge)의 기능만 필요하시다면 기본 RoPieee 이미지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Roon Bridge의 기능 차이는 없습니다.

     

    4. microSD 메모리에 이미지 쓰기

    이미지 쓰기 프로그램은 제가 주로 사용하는 balenaEtcher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balenaEtcher프로그램이 없으신 분은 홈페이지 (https://www.balena.io/etcher/)에서 프로그램을 받아 설치를 해주고 실행을 합니다.

     

    Flask from file 버튼을 클릭하여 아까 다운받았던 압축파일 그대로 불러옵니다.

     

    Select target 버튼을 클릭하여 microSD 카드를 선택해줍니다.

     

    Flash! 버튼을 클릭하여 이미지 쓰기를 시작합니다.

     

    이미지 압축파일을 불러왔기 때문에 자동으로 압축해제 과정을 먼저 시작하고
    이미지 쓰기 → 오류검사 → 완료 단계로 넘어갑니다.

     

    이미지 쓰기까지 모두 끝났으면 메모리카드를 라즈베리파이에 넣어주고 전원을 연결하여 부팅을 시켜줍니다.

     

    5. 최초 부팅 및 기본 설정

    최초 부팅시에는 WiFi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처음에는 반드시 유선으로 먼저 연결해야 합니다.

    RoPieee는 Volumio와 마찬가지로 웹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설정을 하게 됩니다. 새로 연결된 라즈베리파이의 아이피를 알고 있다면 ‘http://아이피 주소‘로 접속하시면 되고, 아이피를 모른다면 ‘http://ropieee.local‘주소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만약 ‘http://ropieee.local’로 접속이 안되고 아이피 주소도 모른다면 내부 IP 스캔 프로그램인 ‘Fing‘을 다운로드 및 설치하신 후 ‘ropieee‘이름을 가진 장치의 아이피 주소를 찾으신 다음 ‘http://아이피 주소’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RoPieee 자동 초기 설정

    접속 시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면 Ropieee에서 자동으로 장치를 초기화 중이므로 잠시 기다리면 초기 설정이 끝나고 메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5-1. Roon 기본 설정

    RoPieee 메인화면
    • Hostname : RoPieee의 장치 이름을 설정합니다.
    • Audio HAT : 라즈베리파이와 연결된 I2S DAC 장치를 선택합니다. 연결된 장치가 없는 경우 ‘No HAT configured’를 선택합니다.
    • Audio USB : USB DAC를 사용하는 경우 활성화 해줍니다.
    • Force Volume / Volume Level : 오디오 출력 볼륨을 강제 설정합니다. 퍼센트 단위로 입력합니다.(예 : 100)

    기본 설정을 마친 후 Commit Changes 버튼을 눌러줍니다.

     

    012

    입력한 정보를 한번 더 확인 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고 Save Changes 버튼을 누르면 설정이 적용중이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마지막으로 재부팅 하라는 경고창이 나오는데 REBOOT 버튼을 눌러 재부팅 해주면 기본 설정은 끝입니다.

    5-2. Roon 실행 후 오디오 장치 확인

    Roon 실행 후 Setting  Audio 에서 라즈베리파이(RoPieee) 장치를 활성화 해줍니다.

     

    6. 추가설정(옵션)

    6-1. WiFi 설정

    Network 탭에서 하단에 있는 Wireless 탭으로 이동 후 SCAN 버튼을 눌러 무선 인터넷 SSID를 검색합니다.
    접속하고자 하는 SSID 선택 후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Apply 버튼을 눌러 설정을 완료합니다.

     

    무선 인터넷에 연결되고, 아이피 주소를 알고있다면 유선랜을 제거하고 무선으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 유선연결이 가능하다면 안정적인 연결을 위해 유선랜 사용을 권장합니다.

     

    6-2. Advanced 설정

    • Timezone : RoPieee 장치 시간대 설정
    • Update Channel : RoPieee 업데이트 버전 선택(정식 / 베타 / 테스트)
    • Update Schedule : 업데이트 확인 설정(매 부팅 시마다 / 수동)
    • Reboot Schedule : 재부팅 설정(매일 / 매주 / 안 함)
    • Reboot Time : 매일 또는 매주 재부팅 설정 시 자동 재시작 시간 설정
    • USB Auto Suspend : 전원 절약을 위한 USB 절전모드 설정
    • Dynamic Audio Power Mgt : USB 절전모드 대기 시간 설정
    • LED : 라즈베리파이의 LED 상태 표시 설정(항상 켜짐 / 항상 꺼짐 / 업데이트 시 깜빡임)
    • Alarm clock : Roon과 연동하여 알람 설정
    • SSH Access : RoPieee 터미널 접속 활성화 설정
    • Web Authentication : 웹 인터페이스 접속 시 보안 설정
    • Web Password : 웹 인터페이스 접속 비밀번호 설정
    반응형

    댓글